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15장을 읽으며 느낀점패턴에 대해서 더 상세히 알게 되었음. 컴포넌트 재사용과 합성이 이상적으로는 좋지만 현실에서는 실패했다는 이야기에서 내 코드에서도 일부는 일관성있는 구조를 시간 및 여러가지 사유로 어긴 케이스가 있어서 이에 대한 근거를 찾으려고 마련하게 되었던 것 같음. 디자인 패턴과 프레임워크소프트웨어 설계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반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해결 방법을 디자인 패턴이라고 부름디자인 패턴의 목적은 설계를 재사용하는 것디자인 패턴을 익히고 나면 변경의 방향과 주기를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필요한 역할과 책임, 역할들의 협력 방식을 순간적으로 떠올릴 수 있음프레임워크는 설계와 코드를 함께 재사용하기 위한 것프레임워크는 아키텍처를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