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5장을 읽으며 느낀점영화 설계를 바꾸는 모습을 보면서 어떻게 설계하는지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 함. 재사용 되지 않는 메서드를 분리하면 시선이 분산되는 느낌이라 특정 메서드는 주석을 통해 전개하는데 몬스터 메서드라는 개념을 보면서 새로운 시각에 대해서 생각하게 됨. 책임 할당하기문맥을 벗어나 고립된 객체의 상태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캡슐화를 위반하기 쉽고 요소들 사이의 결합도가 높아짐. 다양한 객체 할당 방법이 존재하고 어떤 방법이 최선인지는 상황과 문맥에 따라 달라짐 데이터보다 행동을 먼저 결정하라객체에게 중요한 것은 데이터가 아니라 외부에 제공하는 행동. 객체지향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객체에게 적절한 책임을 할당하는 능력 협력이라는 문맥 안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