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6장을 읽으며 느낀점함수형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부수효과를 최소화하는 방법, 명령(Command)과 쿼리(Query)를 분리하는 설계 원칙에 대해 배운 것이 인상적이었음. 메시지를 통해 객체 간의 협력이 이루어질 때, 불필요한 부수효과를 피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체감했고, 코드의 안정성과 일관성을 높이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음. 메시지와 인터페이스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가장 흔한 오해는 애플리케이션이 클래스의 집합으로 구성된다고 생각하는 것. 클래스는 구현 도구일 뿐.가장 중요한 재료는 클래스가 아니라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클라이언트 - 서버 모델두 객체 사이의 협력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통적인 메타포는 클라이언트-서버 모델두 객체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