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뷰 -- 이거 진짜 많이 사용할 것 같은데, 주석 통해서 확실히 알아두기
아 그리고 이건 갑자기 생각나서 적는건데 IBOutlet에 직접 전달할 수가 없어서
따로 변수 선언해서 연결해 주어야한다.
테이블 뷰 보면 저기 계속 줄이 보이죠? 근데 저거 있으면 불편하잖아요 그쵸? 그러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냐면
테이블 뷰의 프로토타입 아래에 view를 하나 넣어주면 테이블 뷰에서 내용이 없을 때, 더이상 표시되지 않아요! -- 꿀팁
테이블 뷰 사용법은,, 워낙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우선 살펴보도록 하자.
주석보면서 복습하면 쉬움
그래도 사용법 간단정리는 하고 지나갈까요?
테이블 뷰 기초 사용법
1. 데이터소스 및 델리게이션 class쪽에 작성
2. 그 이후는.. 함수 금방 이해할 수 있음.
아 근데 여기서 basic 개념 추가
만약 내 데이터가 200개고 화면에 10개만 표시된다고 하면
재사용큐인가? 여튼 재사용하게 되는데
화면에 표시되는 것만 메모리에 올리고 나머지는 올리지 않는다. 화면에 나타나야 할때 또 메모리에 올리고
사라지는 것은 재사용큐에 넣어서 갖고 있는 것으로 알아
iOS가 메모리가 적어도 잘 관리하는데는 이런 이유가 있다고 해
거두절미하고, 이 개념은 내 깃허브 Basic 편을 가면 공부한 코드가 있으니까 직접 찾아보도록
아니면 나중에 서술하도록 할게
//
// DetailViewController.swift
// Table
//
// Created by Hamlit Jason on 2021/02/25.
//
import UIKit
class Detail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var receiveItem = ""
@IBOutlet var lblItem: UILabel!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lblItem.text = receiveItem
//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
}
func receiveItem(_ item : String){
receiveItem = item
}
/*
// MARK: - Navigation
// In a storyboard-based application, you will often want to do a little preparation before navigation
override func prepare(for segue: UIStoryboardSegue, sender: Any?) {
// Get the new view controller using segue.destination.
// Pass the selected object to the new view controller.
}
*/
}
//
// AddViewController.swift
// Table
//
// Created by Hamlit Jason on 2021/02/25.
//
import UIKit
let MAX_ARRAY_NUM = 3
let PICKER_VIEW_COMUMN = 1
let PICKER_VIEW_HEIGHT:CGFloat = 40
var imageArray = [UIImage?]()
var imageFileName = [ "cart.png", "clock.png", "pencil.png" ]
var fileName = ""
class Add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UIPickerViewDelegate,UIPickerViewDataSource {
func numberOfComponents(in pickerView: UIPickerView) -> Int {
return 1
}
func pickerView(_ pickerView: UIPickerView, numberOfRowsInComponent component: Int) -> Int {
return imageFileName.count
}
/*
func pickerView(_ pickerView: UIPickerView, titleForRow row: Int, forComponent component: Int) -> String? {
return itemsImageFile[row]
}
*/
func pickerView(_ pickerView: UIPickerView, viewForRow row: Int, forComponent component: Int, reusing view: UIView?) -> UIView {
let imageView = UIImageView(image: imageArray[row])
imageView.frame = CGRect(x: 0, y: 0, width: 100, height: 150)
return imageView
}
func pickerView(_ pickerView: UIPickerView, didSelectRow row: Int, inComponent component: Int) {
imgView.image = imageArray[row]
fileName = imageFileName[row]
}
func pickerView(_ pickerView: UIPickerView, rowHeightForComponent component: Int) -> CGFloat {
return CGFloat(80)
}
@IBOutlet var tfAddItem: UITextField!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for i in 0 ..< MAX_ARRAY_NUM {
let image = UIImage(named: imageFileName[i])
imageArray.append(image!)
}
imgView.image = imageArray[0]
fileName = imageFileName[0]
}
@IBAction func btnAddItem(_ sender: UIButton) {
items.append(tfAddItem.text!)
itemsImageFile.append(fileName)
tfAddItem.text="" // 텍스트필드의 내용을 지운다.
_ = navigationController?.popViewController(animated: true) // 내비게이션의 루트뷰로 돌아간다.
// 근데 여기 이것만으로는 이전뷰가 업데이트가 안되서 뷰윌어피어를 테이블 뷰 컨트롤러에 추가한다.
}
@IBOutlet var imgView: UIImageView!
@IBOutlet var imgPicker: UIPickerView!
/*
// MARK: - Navigation
// In a storyboard-based application, you will often want to do a little preparation before navigation
override func prepare(for segue: UIStoryboardSegue, sender: Any?) {
// Get the new view controller using segue.destination.
// Pass the selected object to the new view controller.
}
*/
}
//
// TableViewController.swift
// Table
//
// Created by Hamlit Jason on 2021/02/25.
//
import UIKit
var items = ["책 구매", "철수와 약속", "스터디 준비하기"] // 여기서 또 하나의 중요한 개념!! 다른 스위프트 파일에서도 참조하려면 클래스 밖에다가 선언해두어야 한다.
var itemsImageFile = ["cart.png","clock.png","pencil.png"]
class TableViewController: UITableViewController {
@IBOutlet var tvListView: UITableView!
/* 참고
뷰 디드로드 - 뷰가 로드 되었을 떄, 즉, 뷰가 생성될 때 한번만 호출된다.
뷰 윌어피어 - 뷰가 노출될 준비가 끝났을 때 ,뷰가 노출될 때마다
뷰 디드어피어 - 뷰가 완전히 보인 후 호출되는 함수, 뷰가 완전히 보인 후 호출된다.
*/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for i in itemsImageFile {
let image = UIImage(named: i)
imageArray.append(image)
}
// Uncomment the following line to preserve selection between presentations
// self.clearsSelectionOnViewWillAppear = false
// Uncomment the following line to display an Edit button in the navigation bar for this view controller.
self.navigationItem.leftBarButtonItem = self.editButtonItem // 메인 스토리보드에 따로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 왼쪽 바버튼 아이템 사용하는 코드이다.
}
override func viewWillAppear(_ animated: Bool) {
tvListView.reloadData() // 테이블 뷰를 다시 불러온다. 즉, 테이블뷰에 변경사항이 있으면 반영한다.
}
// MARK: - Table view data source
override func numberOfSections(in tableView: UITableView) -> Int {
// #warning Incomplete implementation, return the number of sections
return 1 //보통은 테이블안에 섹션이 한개이므로 일단 1로한다.
}
override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numberOfRowsInSection section: Int) -> Int {
// #warning Incomplete implementation, return the number of rows
return items.count // 섹션당 열의 수는 아이템의 개수이므로 아이템의 갯수를 리턴한다.
}
override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cellForRowAt indexPath: IndexPath) -> UITableViewCell {
let cell = tableView.dequeueReusableCell(withIdentifier: "myCell", for: indexPath)
cell.textLabel?.text = items[(indexPath as NSIndexPath).row]
cell.imageView?.image = UIImage(named: itemsImageFile[(indexPath as NSIndexPath).row])
// Configure the cell...
return cell
}
/*
// Override to support conditional editing of the table view.
override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canEditRowAt indexPath: IndexPath) -> Bool {
// Return false if you do not want the specified item to be editable.
return true
}
*/
// Override to support editing the table view.
override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commit editingStyle: UITableViewCell.EditingStyle, forRowAt indexPath: IndexPath) {
// 옆으로 밀었을때 삭제하는 코드
if editingStyle == .delete {
// Delete the row from the data source
items.remove(at: (indexPath as NSIndexPath).row)
itemsImageFile.remove(at: (indexPath as NSIndexPath).row)
tableView.deleteRows(at: [indexPath], with: .fade)
} else if editingStyle == .insert {
// Create a new instance of the appropriate class, insert it into the array, and add a new row to the table view
}
}
override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titleForDeleteConfirmationButtonForRowAt indexPath: IndexPath) -> String? {
return "삭제" // 왼쪽으로 밀었을때 딜리트를 한글로 삭제라고 뜨게 만드는 코드
}
// Override to support rearranging the table view.
override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moveRowAt fromIndexPath: IndexPath, to: IndexPath) {
// 목록을 드래그하여 위치를 바꾸는 함수이다.
let itemToMove = items[(fromIndexPath as NSIndexPath).row] // 이동할 아이템의 위치
let itemImageToMove = itemsImageFile[(fromIndexPath as NSIndexPath).row] // 이동할 아이템의 이미지
items.remove(at: (fromIndexPath as NSIndexPath).row) // 이동할 아이템을 삭제 - 이때!!! 뒤의 아이템의 인덱스는 재정렬된다.
itemsImageFile.remove(at: (fromIndexPath as NSIndexPath).row) // 이동할 이미지 삭제 - 이때!!! 뒤의 이미지의 인덱스는 재정렬된다.
items.insert(itemToMove, at: (to as NSIndexPath).row) // 삭제된 아이템을 삽입 - 이떄!! 삽입 후 인덱스는 재정렬된다.
itemsImageFile.insert(itemImageToMove, at: (to as NSIndexPath).row) // 삭제된 이미지 삽입 - 이때!! 삽입 후 인덱스는 재정렬된다.
}
/*
// Override to support conditional rearranging of the table view.
override func tableView(_ tableView: UITableView, canMoveRowAt indexPath: IndexPath) -> Bool {
// Return false if you do not want the item to be re-orderable.
return true
}
*/
// MARK: - Navigation
// In a storyboard-based application, you will often want to do a little preparation before navigation
override func prepare(for segue: UIStoryboardSegue, sender: Any?) {
// Get the new view controller using segue.destination.
// Pass the selected object to the new view controller.
NSLog("asd")
if segue.identifier == "sgDetail" {
let cell = sender as! UITableViewCell // 센더가 any 타입이라서 캐스팅해서 cell을 선언하고
let indexPath = self.tvListView.indexPath(for: cell) //
let detailView = segue.destination as! DetailViewController
detailView.receiveItem(items[((indexPath! as NSIndexPath).row)])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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